영문독해의 기본이 되는 문장의 구성요소

영문독해의 기본이 되는 문장의 구성요소 

  영문독해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찾아내는 일이다. 
문장의 기본요소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그리고 보어 이렇게 네 가지가 있다. 이 네 가지 이외의 말들은 모두 수식어로서 문장의 큰 줄기와는 관계가 없는 요소이다. 따라서 주어, 동사, 목적어, 그리고 보어를 찾지 못하면 영문 독해는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1) 주부와 술부  

  영어의 모든 문장은 주부와 술부의 두부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이다. 주부는 문장의 주체가 되는 부분으로 주어가 그 중심이 되며, 술부는 그 주부의 동작, 상태, 성질 등을 설명해 주는 부분으로 술부의 중심이 되는 말은 동사이다. 

He  is a good man. 
주부          술부 
(그는 좋은 사람이다.) 

Tom and David   are playing tennis now. 
      주부                     술부 
(탐과 데이빗은 지금 테니스를 치고 있다.) 

My little sister   plays the piano very well. 
     주부                      술부 
   (내 여동생은 피아노를 아주 잘 친다.) 

cf. 주부가없는 문장: 영어의 문장은 "주부 + 술부" 로 구성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명령문이나 감탄문, 또는 관용적인 표현에서 주부가 생략되기도 한다. 

Come here.(이리 오너라.) [명령문] 

What a fine day!(얼마나 화창한 날인가!) [감탄문] 

Thank you.(감사합니다.) [관용적으로 주어가 생략되는 표현] 


(2) 문장의 구성 요소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있으며, 부속 요소로 수식어가 있다 

1) 주어: 문장의 주제가 되는 말로서 "~은(는)", "~이(가)' 의 뜻으로 해석되며, 명사, 대명사, 동명사, 명사구, 명사절 등 명사의 역활을 할 수 있는 모든 어구가 주어로 쓰일 수 있다. 

A cat is on the roof.(고양이가 지붕 위에 있다.) [명사] 

She is an English teacher.(그녀는 영어 선생님이다.) [대명사] 

To know is one thing, to teach is another.(아는 것은 한가지 일이고, 가르치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부정사] 

Seeing is believing.(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동명사] 


2) 동사: 주어의 동작, 상태, 성질을 나타내는 말로서 목적어나 보어의 유무에 따라서 자동사, 타동사, 완전동사, 불완전동사 등으로 구분이 되고, 또 그에 따라 문장의 형식이 구분된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분류는 영문 독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참고적으로 알아두기 바란다. 

Birds Sing.(새가 지저귄다.) 
[주어+완전 자동사 : 제 1형식 문장] 

She became a nurse.(그녀는 간호사가 되었다.) 
[주어+불완전 자동사+주격보어 : 제 2형식 문장] 

like her very much.(나는 그녀를 몹시 좋아한다.) 
[주어+완전타동사+목적어 : 제 3형식 문장] 

Mother gave me a present.(어머니는 나에게 선물을 주셨다.) 
[주어+수여동사+간접목적+직접목적: 제 4형식 문장] 

Father made me a lawyer.(아버지는 나를 변호사로 만드셨다.) 
[주어+불완전 타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 : 제 5형식 문장] 


3) 목적어: 일반적으로 동작을 나타내는 동사 뒤에 쓰여 행위의 대상이 되는 말로서 "~을(를)" 의 뜻으로 해석된다. 명사대명사 및 명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든 어구가 목적어로 쓰일 수 있으며, 이런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 한다.

We learn English at school.(우리는 학교에서 영어를 배운다.) [명사] 

Everyone likes her.(모두들 그녀를 좋아한다.) [대명사] 

I want to buy a car.(나는 자동차 사는 것을 원한다.) [부정사] 

Jane enjoys skiing.(제인은 스키타기를 즐긴다.) [동명사] 

cf. 동사에 따라서는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에게" 라는 뜻을 갖는 간접 목적어와 "~을(를)" 이라는 직접 목적어가 그것이다. 이와 같이 두 개의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특별히 수여동사라 한다. 

I teach them English every day.(나는 매일 그들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Cows give us milk.(소는 우리에게 우유를 준다.) 


4) 보어: 보어란 주어나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보충 설명해 주는 요소로서 주격 보어와 목적격 보어가 있다. 주격 보어란 주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 주는 말로서 "주어=주격 보어" 의 관계가 성립한다. 마찬가지로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의 성질이나 상태를 설명해 주는 말로서 "목적어= 목적격보어" 의 관계가 성립한다.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분사, 부정사, 동명사 및 명사나 형용사 상당어구 등이 보어로 쓰일 수 있다. 

He looks healthy.(그는 건강해 보인다.) [주격 보어: 형용사] 

My father is a doctor.(나의 아버지는 의사이다.) [주격 보어: 명사] 

It is she that is wrong.(틀린 사람은 그 여자이다.) [주격 보어; 대명사] 

Grandfather sat reading a newspaper.(할아버지는 신문을 읽어며 앉아 계셨다.) [주격 보어: 분사] 

She seems to be poor.(그녀는 가난한 것 같다.) [주격 보어: 부정사] 

My hobby is collecting stamps.(내 취미는우표 수집하는 것이다.) [주격 보어: 동명사] 

They call the boy Dick.(그들은 그 소년을 딕이라 부른다.) [목적 보어: 대명사] 

I saw him getting off the bus.(나는 그가 버스에서 내리는 것을 보았다.) [목적 보어: 분사] 

He asked me to do such a thing.(그는 내게 그 같은 일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목적 보어: 부정사] 


5) 수식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이외의 부속적인 문장 요소는 모두가 수식어이다. 수식어는 문장의 기본 요소를 한정하거나 꾸며주는 형용사(형용사구/ 형용사절)와 부사 (부사구/ 부사절)을 통칭하는 말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어 의문문의 완벽정리

영어공부 혼자하기, 추천사이트 20선